스티브 잡스가 췌장암으로 2011년 세상을 떠난 뒤, 벌써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스티브 잡스 사후 10년간 애플의 새 수장이었던 팀쿡이 만든 애플 제국의 모습과 앞으로 미래는 어떻게 될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도 앞으로의 투자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 지난 10년의 애플의 모습이 향후 10년의 애플을 모습을 상상할 수 있는 청사진이 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스티브 잡스라는 혁신의 아이콘이 전면에 나서는 동안, 뒤에서 묵묵히 지원자의 역할을 하며 자신의 입지를 다져왔던 팀쿡은 자신만의 스타일로 거대 제국 애플을 10년간 성공적으로 이끌어왔으며, 앞으로도 팀쿡 리더십의 강점을 토대로 세계 1위 다운 기업의 모습을 계속 보여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팀쿡 리더십의 5가지 장점
1. 분석적 의사 결정
팀쿡은 의사 결정에 대한 데이터 중심의 분석적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스티브 잡스가 다소 감감적으로 접근했던 방식과 다릅니다. 예를 들어, 팀쿡은 애플이 재고 수준을 줄이고 이윤을 개선할 수 이도록 하는 공급망 전략을 구현했으며, 이를 위해서는 신중한 데이터 분석 및 예측이 필요했습니다.
2. 사회적 책임
팀쿡은 CEO 재임 기간 동안 사회적 책임과 환경 지속 가능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팀쿡의 리더십 아래 애플은 재생 가능 에너지에 상당한 투자를 했으며 회사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애플은 공급 업체를 감사하고 필요한 경우 시정 조치를 취하는 등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노동 착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3. 공감과 포용의 리더십
팀쿡은 공감적이고 포용적인 것으로 유명하며, 그 결과 애플에서 더욱 다양하고 포용적인 문화가 탄생했습니다. 팀쿡은 LGBT(성소수자) 권리를 지지하는 발언을 했으며 애플 내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팀쿡은 어렸을 때 미국에 온 서류 미비 이민자를 법적으로 보호하는 DACA(Deferred Action for Childhood Arrivals) 프로그램을 공개적으로 지원했습니다.
4. 협업 리더십
팀쿡은 협업과 팀워크를 강조해 왔으며, 이는 스티브 잡스의 독재적인 리더십 스타일과 다릅니다. 팀쿡은 애플에서 보다 협업적인 문화를 조성하여 더 많은 교차 기능 프로젝트와 팀워크를 더욱 강조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예를 들어, 팀쿡은 애플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팀 간의 협업을 장려하여 보다 통합되고 원활한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5. 탁월한 운영 관리
팀쿡은 애플이 운영을 확장하고 공급망을 개선할 수 있도록 운영 우수성과 효율성에 중점을 둔 것으로 유명합니다. 팀쿡은 애플의 제조 공정 및 공급망 관리를 변경하여 회사가 제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팀쿡은 적시 재고 관리(Just In Time) 구현하고 애플의 배송 및 물류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스티브 잡스 사후, 애플의 미래를 걱정하던 사람들이 많았겠지만, 팀쿡의 포용력 있는 리더십과 이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취함으로써 애플의 시카총액은 2010년에 비해 약 10배로 커졌습니다.
2010 | 스티브 잡스 | 2,950억 달러 |
2011 | 스티브 잡스 | 3,770억 달러 |
2012 | 팀 쿡 | 4,830억 달러 |
2013 | 팀 쿡 | 4,610억 달러 |
2014 | 팀 쿡 | 6,570억 달러 |
2015 | 팀 쿡 | 5,380억 달러 |
2016 | 팀 쿡 | 6,190억 달러 |
2017 | 팀 쿡 | 8,730억 달러 |
2018 | 팀 쿡 | 7,460억 달러 |
2019 | 팀 쿡 | 1조 2900억 달러 |
2020 | 팀 쿡 | 2조 2200억 달러 |
2021년 | 팀 쿡 | 2조 4,800억 달러 |
팀쿡 애플의 5가지 변화와 혁신
애플 부흥 초창기, 스티브 잡스의 혁신적인 전략이 애플 성공의 틀을 다졌다면, 지난 10년간 팀쿡의 애플은 차분히 시장의 요구와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미래를 선도할 기술 개발을 착실히 진행하며, 앞으로 10년도 믿을 수 있는 세계 NO1 기업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할 것으로 믿습니다. 팀국 CEO가 이끄는 5가지 변화와 혁신 전략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였습니다.
1. 시장의 요구와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
스마트폰은 한 손에 들어와야 한다는 생각을 고집한 스티브 잡스와 달리 당시 대화면으로 넘어가던 시장의 변화를 감지해, iphone6부터 4.7인치 대화면을 적용해 변화를 시도한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아이폰 시리즈 역대 최대 흥행인 2억 3천100만 대를 팔아 치우며 팀쿡의 선택이 옳았음을 증명했습니다.
2. 무선이어폰 Airpods의 출시
대화면 아이폰의 출시와 더불어 기존 유선 이어폰에서 우리의 두 손을 자유롭게 해 준 에어팟을 출시하여 무선 이어폰 시대를 열었고, 2세대 모델이 발매하기 전까지 전 세계 무선 이어폰 시장의 점유율을 60%까지 점유합니다. 선이 길게 늘어져서 활동성에 제약을 주었던 기존 유선 이어폰과 달리 활동성을 강조한 무선 이어폰은 시장의 판도를 완전히 바꾸게 됩니다.
2022년 기준으로도, 세계 무선 이어폰 시장 점유율 25.6%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키플레이어입니다.
3. 애플 워치와 헬스케어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
애플 워치는 2014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1억대가 판매되었고 연간 출하량은 스위스 시계 전체 출하량을 넘어섰는데 2022년 상반기 전 세계 스마트워치 시장 점유율도 36.1%로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초기에 애플 워치는 기본적인 걸음수와 심박수를 측정하는 예쁜 만보기 정도의 기능이었다면, 2021년에 출시한 7세대에 들어서는 혈중 산소 농도를 측정하고 뇌졸중의 주요 질환인 심방세동의 징후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심전도 앱을 통해 불규칙하게 심장이 뛰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알림 기능도 제공합니다.
2022년 WWDC에서 발표한 IOS 워치 9에서는 건강 기능이 더욱 강화되어 달리기 기능에서 보폭 길이나 지면 접촉 시간과 같은 디테일한 수치까지 분석하여 더 자세한 운동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앱을 통해 제때 약을 복용할 수 있게 알려주기도 합니다. 또한 약과 영양제를 편리하게 기록하고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머신 러닝 모델 기반으로 실제 의료기기로 측정한 데이터를 학습하여 렘수면이나 깊은 수명 등 수면시간과 심박수 호흡수 등을 분석해 이용자의 수면 상태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최근 혈당 수치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 특허까지 받았다고 하니 애플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GDP의 20% 규모인 4조 달러에 이르는 미국 헬스케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하드웨어인 애플 워치와 소프트웨어인 건강 앱으로 이루어진 애플 생태계를 바탕으로 병원과 의료인들을 연결하는 새로운 헬스케어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4. 비접촉 모바일 결제 서비스 애플 페이 도입
모바일 결제 서비스 애플 페이는 작년 미국 시장 점유율 52%를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선구매 후결제
서비스(BNPL : Buy Now Pay Later)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 신용카드의 할부와 같은 개념인데, 수수료 없이 6주에 걸쳐, 4회로 분할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5. 자체 개발한 칩셋
2020년에 내놓은 자체 개발한 칩셋이자 괴물칩으로 불리는 M1 칩셋으로 반도체 산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켰습니다.
애플은 이미 반도체 기업이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그리고 가상현실을 대비한 메타버스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M1 M2 칩셋의 경우 중앙 처리 장치인 CPU와 그래픽 처리 장치인 GPU 신경망 처리 장치인 MPU 그리고 메모리인 렘을 하나의 칩으로 통합한 시스템 온 칩(SOC)인데 모든 부품을 하나로 모았음에도 적은 전력 소모량대비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며 전성비(전자기기에서 성능/소비 전력의 비)의 끝을 보여줍니다.
이러다 보니 이전에 인텔칩을 사용한 맥북에 비해 M1 칩이 들어가 있는 맥북프로의 성능과 배터리 지속시간은 2배 이상이 높았습니다. 최근 M2 칩까지 내놓으며, 자체 개발한 반도체를 자사의 제품 속에 탑재시켜 더욱더 애플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향후 개발 예정인 AR 글라스인 애플 글라스에도 이 칩셋이 사용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한 테슬라가 선도하고 있는 전기차 사업에도 애플은 도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래의 자동차는 바퀴달린 스마트폰이 된다고 하는데, 애플은 스마트폰이 아이폰을 필두로 아이패드, 맥북, 스마트 워치, 에어팟 등의 기교화 함께 애플 뮤직,
애플 TV 플러스, 애플 아케이드 서비스 같은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로 연동되는 하나의 애플 생태계 안에서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애플카에서도 제공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와 같은 금융 서비스도 함께 결합된다면 애플카는 그야말로 자동차 시장에 큰 파장을 몰고 올 바퀴 달린 스마트폰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팀쿡 리더십의 강점
스티브 잡스가 애플을 IT 혁신의 선도주자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하는데 부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스티브 잡스의 화려함 뒤에는 팀쿡이라는 또 다른 위대한 기업가가 있었습니다.
스티브 잡스 사후, 애플이 여전히 세계 제일의 혁신 기업으로서 탄탄한 기반을 갖추게 한 팀쿡 리더십의 강점에 대해 5가지 관점에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분석적 의사 결정
팀쿡은 의사 결정에 대한 데이터 중심의 분석적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스티브 잡스가 다소 감감적으로 접근했던 방식과 다릅니다. 예를 들어, 팀쿡은 애플이 재고 수준을 줄이고 이윤을 개선할 수 이도록 하는 공급망 전략을 구현했으며, 이를 위해서는 신중한 데이터 분석 및 예측이 필요했습니다.
2. 사회적 책임
팀쿡은 CEP 재임 기간 동안 사회적 책임과 환경 지속 가능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팀쿡의 리더십 아래 애플은 재생 가능 에너지에 상당한 투자를 했으며 회사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애플은 공급 업체를 감사하고 필요한 경우 시정 조치를 취하는 등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노동 착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3. 공감과 포용성
팀쿡은 공감적이고 포용적인 것으로 유명하며, 그 결과 애플에서 더욱 다양하고 포용적인 문화가 탄생했습니다. 팀쿡은 LGBT 권리를 지지하는 발언을 했으며 애플 내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팀쿡은 어렸을 때 미국에 온 서류 미비 이민자를 법적으로 보호하는 DACA(Deferred Action for Childhood Arrivals) 프로그램을 공개적으로 지원했습니다.
4. 협업 리더십
팀쿡은 협업과 팀워크를 강조해 왔으며, 이는 스티브 잡스의 독재적인 리더십 스타일과 다릅니다. 팀쿡은 애플에서 보다 협업적인 문화를 조성하여 더 많은 교차 기능 프로젝트와 팀워크를 더욱 강조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예를 들어, 팀쿡은 애플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팀 간의 협업을 장려하여 보다 통합되고 원활한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5. 운영 우수성
팀쿡은 애플이 운영을 확장하고 공급망을 개선할 수 있도록 운영 우수성과 효율성에 중점을 둔 것으로 유명합니다. 팀쿡은 애플의 제조 공정 및 공급망 관리를 변경하여 회사가 제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팀쿡은 적시 재고 관리(Just In Time) 구현하고 애플의 배송 및 물류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글을 마치며,,
스티브 잡스는 애플을 오늘날의 거대 기술 기업으로 탈바꿈시키는데 일조한 비전 있는 리더였습니다. 그의 지도하에 애플은 기술 산업에 혁명을 일으킨 iPod, iPhone 및 iPad를 포함하여 판도를 바꾸는 일련의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2011년 잡스의 때 이른 죽음으로 애플의 최고 경영진은 공백이 되었고 CEO 자리는 팀쿡에게 넘어갔습니다. 팀쿡은 그 자체로 유능한 리더임이 입증되었지만 애플을 운영하는 그의 접근 방식은 몇 가지 중요한 면에서 잡스와 달랐습니다.
잡스의 애플과 팀쿡의 애플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 중 하나는 혁신에 중점을 둔다는 것입니다. 잡스는 아름답고 기능적인 제품을 만드는데 집착하는 것으로 유명했으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꺼이 위험을 감수했습니다. 반면에 팀쿡은 애플의 기존 제품 라인을 유지하고 점진적으로 개선하는데 더 집중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애플의 지속적인 성공으로 이어졌지만 일부 비평가들은 잡스의 재임 기간을 정의한 대담함과 창의성이 부족하다고도 주장하기도 합니다.
팀쿡의 리더십이 잡스와 다른 또 다른 영역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접근 방식입니다. 팀쿡의 지침에 따라 애플은 기후 변화 및 인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2018년 애플은 전 세계의 모든 시설이 100% 재생 가능 에너지로 구동된다고 발표했으며 회사는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노동 착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팀쿡의 애플이 잡스의 애플과 몇 가지 중요한 면에서 다르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팀쿡은 잡스가 놓은 토대를 계속해서 구축하는 동시에 혁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애플의 접근 방식 측면에서 몇 가지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지금과 같이 시장의 변화와 사용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기술을 제공하고, 미래 기술 분야에서도 적극적인 투자와 착실한 계획을 바탕으로 전진하는 애플의 행보를 볼 때, 앞으로 향후 10년도 애플의 미래는 밝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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